본문 바로가기
Recipe

아기 짜장 만드는 방법 [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]

by 블리에리 2022. 7. 5.

저희 집 아이는 카레는 전혀 먹지 않고 짜장만 좋아해서 항상 냉장고에 짜장이 떨어지지 않게 먹이고 있는데요.

오늘은 그 짜장 레시피를 공개해 볼까 합니다.

언제나 집 냉장고에 있는 기본 야채들과 냉동실에 있는 함박 스테이크를 이용하여 만드는 레시피입니다.

아기 짜장 만드는 방법 [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]

**필요한 재료**

양파, 당근, 애호박, 감자, 짜장가루 (브랜드는 선호에 따라 결정해주세요!)

함박스테이크 (이왕이면 구워져있지 않은, 반죽상태인걸로) or 카레용 고기

 

** 중요 참고 **

 이 짜장 레시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양파 카라멜 라이징입니다. 이 카라멜 라이징 작업을 통해 양파의 단맛을 극대화 하여 설탕을 넣지 않고도 아이에게 충분한 단맛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지요! (보통 카레요리를 할 때 많이 사용하는 방법인데, 아이가 먹는 짜장에 응용해보니 아주 좋았습니다)

- 카라멜라이징이란 ? 열을 오랜시간 가하여 식품 자체가 가진 당 성분이 갈색으로 변하면서 (카라멜화) 농축된 단맛과 고소한 맛을 내는 것.

이때 과당은 110, 포도당은 160도 등 고열에서 카라멜라이징이 진행되므로 센불에서 조리해야 합니다

 

** 조리 방법 **

1. 양파를 아이가 먹을 크기로 잘게 썬 다음 무염버터나, 오일을 두른 후 센 불에서 볶아줍니다.

(진정한 카라멜라이징을 위해서는 양파가 다 뭉게져서 잼처럼 될 때까지 볶아야 하나 그럼 너무 오래걸리니까.. 적당히 갈색으로 변할때까지만 볶아줍니다.) - 대략 15분정도

(무염버터를 오일대신에 넣으면 풍미가 더 좋아지지만 필수적인 것은 아니니 선택해서 하면 됩니다. )

짜장 만들기

             하얀 양파가 오른쪽 사진으로 변할때 까지 볶아 주었어요! ( 약 시간은 15분 정도 볶아주었습니다. )

 

2. 양파를 충분히 볶고 난 다음, 그 위에 추가로 당근 애호박, 감자를 넣고 볶아줍니다. 야채가 완전히 익을 때 까지 볶아주는 것이 아니라 야채들 끼리 어느정도 어울릴 때 까지만 볶아주면 충분합니다. (5분 내외)

짜장 만들기

3. 반죽되어 있는 함박스테이크를 냄비에 넣고 야채 크기로 부서질 수 있도록 잘라줍니다.

(반죽이 익기 전에 주걱으로 잘라 주어야 편합니다, 익지 않은 반죽상태 이므로 가위로 잘라주는 것이 아니라 뒤집게나 주걱을 이용하여 부숴준다는 표현이 더 맞겠네요)

- 함박스테이크가 아닌 일반 고기인 경우 3번에 야채를 넣을 때 같이 넣고 볶아주세요

 

4. 야채와 고기가 어느정도 어우려져 볶아진 다음에 물을 넣고 감자기준으로 완전히 익을 수 있도록 끓여주세요.

( 물은 야채들이 전부 잠길정도면 충분합니다.)

- 이때, 물이 아닌 육수를 넣으면 감칠맛이 더 나겠지요?? 저는 육수를 내지 않고 육수 코인을 하나 넣어서 같이 끓여주었습니다.

짜장 물 붓기짜장 완성
짜장 만들기

5. 충분히 다 익었다고 판단될 때 짜장가루를 넣고 3분정도 더 끓여주면 완성!

 바로 먹지 않는 경우에는 다 끓인 후에 약간 뜸을 들이면 더욱 좋습니다. ( 불 끄고 뚜껑 닫아두기)

방법에 대한 설명이 엄청 긴 것 같지만, 실제로는 야채 썰어서 넣고 볶은 다음에 물넣고 끓이고 짜장가루 넣으면 끝입니다! 이때, 짜장가루가 아닌 카레가루를 넣으면 카레인것이고요..ㅎㅎ

엄청 간단하죠?!

 

저는 아이가 밥에 비벼먹는 용이니 국물이 좀 있게 끓였어요! 물의 양은 엄마의 기호대로 조절하셔서 끓이시면 될것 같습니다 ㅎㅎ

 

 

댓글